연구실소개

1. 환경미생물 연구실

공인철 교수

환경미생물 연구실에서는 미생물(특히 박테리아)를 이용하여 다양한 환경시스템에 오염된 물질의 정화(remediation), 평가(assessment) 및 바이오 기술(biotechnology) 분야에 대한 연구를 수행합니다. 환경 보전에 매우 중요한 역할자인 박테리아를 이용한 주요 연구분야로는 생분해 특성, 오염원에 대한 급성 독성평가 및 평가방법 개발, 퇴적토(댐 및 하천) 내의 생물 활성 평가, 중금속 오염환경에 대한 평가, 생물학적 복원, 위해성평가 등입니다. 또한 유전자 재조합 발광 균주(genetically engineered bioluminescence bacteria)를 이용한 오염 환경 모니터링 및 탐지에 대한 연구도 수행합니다.

TOP

2. 환경에어로졸공학 연구실

장혁상 교수

환경에어로졸공학 연구실에서는 나노입자 제어기술과 환경 제어기술을 융합하여 환경 문제를 해결하는 데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에어로졸 현상을 연구한다. 연소 및 화학반응 등으로부터 기인되는 에어로졸의 생성 및 전개에 관한 연구, 환경 제어를 위한 기능성 재료입자의 에어로졸공학적 생산방법과 응용에 관한 연구, 에어로졸 거동 연구를 기반으로 하는 대기오염의 확산 전개과정 연구, 대기 중 에어로졸의 물리, 화학, 생물학적 특성화 및 거동감시법 등에 대한 개별연구를 수행하며, 이와 함께 지구 온난화와 관련된 대기 중 에어로졸의 열적 기여도 평가를 위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TOP

3. 토양 및 지하수 연구실

김승현 교수

토양 및 지하수 연구실에서는 토양과 지하수에서 오염이 전파되는 현상과 이를 제어 및 복원하기 위한 공법을 연구한다. 자연친화적인 보급기술(low-tech)의 일환으로 토양 및 대수층을 이용한 오염수처리도 주요 연구대상이다. 연구에는 수학적 모델링 기법을 주로 사용하며, 보조적으로 실내 및 현장 실험기법도 사용한다. 본 연구실의 또 다른 특징은 '연구를 통한 교육'이라고 할 수 있으며, 보다 높은 단계의 학업 및 기술 수준 성취를 위한 기초교육에 중점을 두고 있다.

TOP

4. 환경자원화 연구실

전관수 교수

환경자원화 연구실은 환경오염의 주요 원인물질을 단순히 처리하는 데에서 그치지 않고 자원과 에너지로 전환하는 기술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주요 연구분야로는 하.폐수처리장의 슬러지 또는 음식물 쓰레기 등의 유기성 폐기물을 미생물에 의한 메탄발효 또는 수소발효를 통하여 에너지화하는 기술, 생활쓰레기의 가연성분을 선별 추출하여 연료(RDF)로 전환하는 기술 등, 폐기물을 신재생에너지로 전환하는 기술분야와 산업폐기물의 유용자원을 추출하여 고부가물질로 회수하는 기술, 그리고 화학물질 및 유류로 오염된 토양 또는 중금속으로 오염된 토양 등 불모화된 토양자원을 복원 및 정화하는 기술분야 등을 연구한다.

TOP

5. 하폐수처리 연구실

정진영 교수

하폐수처리연구실은 갈수록 다양해지는 하폐수내 오염물질로부터 인간과 생태계를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한 산업폐수 관리 및 폐수처리 기술개발 등을 수행하고 있다. 재래식 하폐수처리기술 뿐만 아니라 최근 국내외적으로 이슈화되고 있는 물재이용기술개발에 대한 연구를 집중하고 있다. 또한 혐기성암모늄산화균을 이용한 고농도 질소함유폐수의 질소제거 기술 개발과 국내 산업폐수로부터 발생하는 특정수질유해물질의 기준 선정 및 고급산화기술을 이용한 이들 물질의 제거기술 개발 등을 수행하고 있다.

TOP

6. 환경 지능형 모니터링/모델링 연구실

백상수 교수

환경 지능형 모니터링/모델링 연구실은 산업화/도시화/기후변화로 인한, 수 환경 변화 탐지 및 예측하기 위하여 수치모델, 원격탐사, 인공지능을 활용한 수질 모니터링/모델링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수 환경 분야에서는 설명가능 인공지능과 수치모델을 결합하여, 수 체내의 유기화학물질/유해 조류의 모의 고도화를 진행하고 있으며, 수처리 분야에서는 인공지능과 수치모델을 활용하여 정/하수 처리 시스템의 모델링 및 최적화 등을 수행하고 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