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소개

학과소개

영남대학교 화학공학부
홈페이지 방문을 환영합니다!

화학공학이란?

화학공학은 화학, 물리, 수학, 생물학 등 기본과학원리에 공학적인 개념을 결합한 종합학문이다. 주요 화공산업은 석유화학, 에너지, 정밀화학, 고분자화학, 전자재료, 식품, 환경기술, 원자력, 플랜트 엔지 니어링 등을 포괄하는 국가기간사업이다. 21세기 화학공학은 기존의 에너지를 대체할 신재생에너지원의 개발과 나노기술과 바이오기술을 접목한 생명공학기술 개발 및 정보화시대 정보전자 디바이스 개발 등 21세기를 주도해 나갈 융합 시스템 학문이다.

21세기 화학공학을 이끌어 갈 영남대 화학공학부

영남대 화학공학부는 국가의 차세대 산업인 신재생에너지 산업분야와 수출1위 산업인 디스플레이산업 분야를 비롯한 다양한 화학공학분야에서 필요로하는 우수한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학부이다. 또한 학부 교육 뿐만 아니라 대학원 교육과 연구에서도 다수의 대학원생들(2014현재, 석사39명, 박사20명, 석박사통합 9명)이 최첨단 화학공학 관련 연구에 매진하고 있다.

전국 최초 한국공학교육인증원(ABEEK)인증 획득!

ABEEK 인증이란 'ABEEK'(Accreditation Board for Engineering Education of Korea)에서 정한 교육 목표와 기준, 세부지침 등에 따른 공학교육을 실시한 뒤 이수자에게는 인증서를 수여하는, 일종의 "국제인증공학교육 품질보증제"다. 현제 ABEEK 인증프로그램 이수자는 관련업종 기업체들로부터 채용선호 1순위로 손꼽히는 '인기주'다. 취업 면접시 10% 가산점 확보!!(삼성전자를 포함한 삼성그룹 17개 계열사 및 LG Nortel 포함 30여개)

NURI사업, BK사업 선정에 이어 대경 광역경제권 그린에너지선도산업 인재양성센터 참여학부

본 학부는 5년간의(2004.6.16. ~ 2009. 5월 까지)지방대학혁신역량강화사업(NURI) 종합평가 최종결과 최우수 판정을 받게 되어 성공적으로 사업을 마무리 함. 또한, 교육과학기술부로 부터 그린에너지 선도산업 인재양성사업(2009.6.11. ~ 2011년)과 2단계 BK21사업-디스플레이소재공정고급인력양성사업(2006.6.24. ~ 2013.2.)을 성공적으로 수행하였음.

CK-1 사업 대형 사업단 선정, <2014.07월>

대학의 강점을 살려 더욱 강하게 하고 약한 부분은 구조조정을 하는 교육부의 사업을 ‘Creative Korea’ 사업이라 하며, CK-1 사업은 지방대학특성화 사업이다. 여기에 전국 약 1000여 개의 학과·부가 경쟁하여 200여 개의 학과·부가 선정되었는데, 그 중에서도 정원 200명 이상의 대형 사업단에 당당히 본 학부가 선정되어 5년간 약 100억 내외의 지원금을 확보하였다.
본 학부는 나노메디칼유기재료공학과를 화학공학부 내로 편입하고 물리학과와 연계하여 IT·에너지 분야, 고분자 BT분야, 그리고 전충화학공학시스템 분야의 세 전공으로 학부를 re-modeling하는 사업이다. 본 학부는 CK사업을 계기로 다시 한번 세계적 명문학과로 발돋움하고자 최선의 노력으로 우수 학생들을 양성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