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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소재공학심화프로그램

교육목표

영남대학교 신소재공학부 신소재 공학심화프로그램의 교육목표
  • 신소재공학 분야의 창의적이고 전문지식을 가진 엔지니어의 양성
  • 신소재 및 부품의 설계와 생산 교육을 통하여 현장 적응 및 기술 개발능력을 가진 엔지니어 양성
  • 국제화 교육을 통하여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재료공학인력을 양성
영남대학교 교육목표

영남대학교의 창학정신은 " 지성의 전당으로 애국정신을 바탕으로 하여 인간교육과 생산교육을 추진함으로써 민족 중흥의 새 역사 창조에 기여함" 으로 교육을 통하여 영남대학교가 지향하는 교육목표는 창학정신에 제시된 교육이념을 바탕으로 하는 민족의 대학, 세계 속의 대학으로서의 사명을 다하는 데 두고 있다. 이에 따라 영남대학교는 민주교육의 근본이념에 따라, 학술의 심오한 이론과 그 광범위한 응용방법을 교수연구하며, 아울러 협동정신이 풍부한 지도적 인격을 도야함을 목적으로 하여 다음과 같은 교육목표를 세운다.

  • 애국정신을 바탕으로 국가와 사회에 적극 봉사하며 민족중흥의 동량이 될 지도적 인격자를 길러낸다.
  • 민족문화의 발전적 계승으로 민족의 역량을 축적하고 세계문화의 주체적 탐구로 민족의 역사를 창조하는데 이바지 한다.
  • 민주교육의 이념을 바탕으로 합리적 사고와 시민정신에 투철한 도덕적 사회실현을 위한 주체적, 창조적 인간교육에 힘쓴다.
  • 학문의 심오한 이론과 응용방법을 통한 생산교육을 실시함으로써 변화하는 현대사회의 요구에 능동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 기량을 갖춘 인간을 길러낸다.
  • 학문과 문화의 국제적인 교류를 적극화하고 연구기능을 활성화함으로써 국제수준에서의 창조적 학문 활동에 이바지 한다.
  • 인문, 사회, 자연과학 등 광범한 분야에 걸쳐 전공교육과 교양 및 인격교육을 실시함으로써 다양성과 조화를 통한 인류 문화의 창조에 이바지한다.
영남대학교 공과대학의 교육목표

영남대학교 공과대학의 교육목표는「참된 인성을 바탕으로 창의력과 현장적응력을 가진, 산업현장에서 꼭 필요한 글로벌 공학인력의 양성」으로 정하고 있다(2001 공과대학 공학교육위원회 도출). 전국 중상위권 수능성적으로 입학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그들의 창의력과 적응력을 극대화하기 위한 교육을 집중적으로 실시함으로써, 졸업 후 산업현장에서 창의적으로 적응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으로 다음과 같은 세부 교육목표를 갖고 있다.

  • 인간미와 도덕성을 바탕으로 성실한 자세로 서로 협동하며, 지역사회에 이바지하는 봉사정신을 기른다.
  • 국제적인 감각을 지닌 세계시민으로서 소양과 능력을 배양하고 정보활용능력과 의사소통능력을 기른다.
  •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창의력을 배양시켜, 신기술 개발에 도전하고 변화하는 사회에 신속히 대처하는 능력을 기른다.
  • 산업체에서 요구되는 전문지식과 생산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실무능력을 지닌 유능한 엔지니어를 양성한다.
교육목표의 연관성
연관성 표교육목표와 창의적이고 전문지식을 가진 엔지니어, 현장적응 및 기술 개발 능력을 가진 엔지니어, 글로벌 경제력의 연관성을 보여주는 표
프로그램 교육목표
상위 교육목표
창의적이고 전문지식을
가진 엔지니어
현장적응 및 기술 개발
능력을 가진 엔지니어
글로벌 경제력
영남대학교 지도적 인격자
민족의 역사를 창조
기량을 갖춘 인간
생산교육 실시
창조적 학문활동
인류문화의 창조
공과대학 봉사정신
국제화 교육
창의력을 배양
실무능력 배양

● 관련이 큼◎ 관련이 어느 정도 있음○ 관련이 적음

교육목표 설정 및 평가절차

본 프로그램에서는 3가지의 세부 교육목표를 수립하고 있으며 각 교육목표의 의미와 교육목표 달성을 위한 측정지표와 교육과정은 다음과 같다.

교육목표 1

재료공학 분야의 창의적이고 전문지식을 가진 엔지니어의 양성

신소재공학 분야의 전문가가 되기 위하여 필요한 수학, 물리, 화학 등의 전공기초 학습을 바탕으로 소재분야 신기술 개발과 학문 연구에 필요한 창의력을 가진 엔지니어를 양성 하는 것을 목표로 하여 본 프로그램에서는 다음과 같은 교육 전략을 수립하여 시행하고 있다.

  • 충분한 전공기초: MSC과목 30학점 이상 이수 필수화
  • 전공기반과 전공심화 교육 강화: 전공기반 과목 필수화, 전공학점 63학점 이상 이수
  • 신기술 분야 교원 충원 및 교과목 개설
  • 실험실습 교육 강화
교육목표 2

신소재 및 부품의 설계와 생산 교육을 통하여 현장 적응 및 기술 개발능력을 가진 엔지니어 양성

영남대학교의 창학정신의 또 다른 한 축인 “생산교육”을 강조하는 것으로 실험실습, 현장실습, 종합설계 등을 통하여 지역사회가 요구하고 있는 소재부품 분야의 현장적응력이 뛰어난 인재를 양성하고자 하는 것이다. 구체적인 추진전략으로 소재분야 현장실습 및 견학을 활성화 하고 종합설계를 통하여 소재부품설계 및 제조 관련 교육을 강화한다.

  • 실험실습 교육 강화
  • 설계교육의 강화
  • 종합설계 교육 강화
  • 현장실습의 강화
  • 산학교수 충원
교육목표 3

국제화 교육을 통하여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재료공학인력을 양성

세계화 시대를 선도할 수 있는 의사소통능력은 우리 말 및 외국어 발표력, 리포트 작성 능력, 의사소통능력을 포함한다. 이러한 능력 배양을 위해서 본 프로그램에서는 다음과 같은 교육 전략을 수립하여 시행하고 있다.

  • 토론식 교육 강화(발표력, 리포트 작성 능력, 의견 교환 능력)
  • 외국인교원 충원, 영어강좌 및 외국어 의사소통교육 강화
  • 국제 학생 교류 강화
  • 의사소통에 대한 교양과목 이수(사고와 표현, 정량적 사고)
ABEEK인증을 위한 평가 및 인증제도 요약

우리 공과대학은 2000년도에 최초로 한국공학교육인증원(ABEEK)의 시범 인증을 획득한 바 있다. ABEEK 인증은 한마디로 공학 교육에 대한 품질 보증 제도와 같은 것으로 전 세계적으로 확대되고 있으며, 인증을 받은 학생들은 향후 취업이나 외국 진출에 유리한 위치를 차지하게 된다. 그러나, 획득된 인증은 유효기간이 있기 때문에 향후 정기적으로 인증을 받기 위한 평가에 임하여야 하므로, 특히 ABEEK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와 적극적인 협력이 요구된다.

ABEEK 인증을 위한 평가 및 인증제도 요약
인증제도 요약 표ABEEK 인증을 위한 평가 및 인증제도와 그에 따른 구체적인 설명을 보여주는 표
인증평가의 기본정신
  • 수혜자 중심 교육·졸업생의 능력 위주의 평가

  • 졸업생의 능력 위주의 평가

공학 교육 인증의 핵심요소
  • 체계적으로 교육 목표를 수립하고 개선하는 합리적인 절차가 있는가?

  • 교육 목표에 합당한 교육 과정을 수립하고 실시하는가?

  • 졸업생의 자질이 검증되었는가?

공학 교육 인증의 목적
  • 공학 교육의 품질 인정 및 지속적인 발전 추구

  • 국제 상호 인정 및 졸업생의 국제적 자질 함양

  • 졸업생의 전문 지식인으로서의 자질 함양

평가요소
  • 학생, 교육목표, 학습 성과와 평가, 교육 요소, 교수진, 시설 및 재원

  • Hardware 보다도 Software 중심으로 평가

평가기관
  • 국내의 경우 한국공학교육인증원(ABEEK)

    Accreditation Board for Engineering Education in Korea)

  • 교육계 및 산업계 등에서 참여하는 민간 단체 성격

워싱턴 협정
  • 협정 목적 : 회원국이 인정한 공학 계열의 졸업생을 대등하게 인정

  • 1989년 창립 회의(미국, 호주 등 6개국), 추후 호주 및 남아공 참가

국제적인 
추세
  • 미국

  • ABET(Accreditation Board for Engineering and Technology) 60 여년 역사, 2000 연도까지 대학의 2500개 프로그램(학과) 인증

  • 일본

    ABEE(Japan Accreditation Board for Engineering Education) 1999년도 설립, 2000년 20개 프로그램 시범, 2001년도 3개 정식 인증

    2001년 제 5차 워싱턴 협정회의에서 예비 서명국으로 인정

  • 호주(IEAust), 독일, 스위스 등 전 세계적으로 확산 추세

국내(ABEEK)
  • 1999년 7월 창립

  • 2001년도 2개 대학(영남대학교, 동국대학교)의 11개 프로그램 시범 인증

  • 2002년도 이후 정식 인증 절차 진행 중

  • 2005년도 워싱턴 협정 준회원 가입

우리대학
  • 국책공대사업 초기(1994년도)부터 ABET인증 획득을 목표로 준비 시작

  • 2001년도 건축학과, 기계공학부 및 응용화공학부 ABEEK 시범 인증 획득

  • 2008년도 금속공학 심화 및 세라믹반도체재료공학 심화프로그램 인증 획득

  • 2009년도 신소재공학부 신소재공학심화프로그램으로 통합

  • 2009년도 신소재공학심화프로그램 ABEEK 인증 획득

  • 2011년도 신소재공학심화프로그램 ABEEK 2년 인증 획득

  • 2013년도 신소재공학심화프로그램 ABEEK NGR 방문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