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대학교의 창학정신은 " 지성의 전당으로 애국정신을 바탕으로 하여 인간교육과 생산교육을 추진함으로써 민족 중흥의 새 역사 창조에 기여함" 으로 교육을 통하여 영남대학교가 지향하는 교육목표는 창학정신에 제시된 교육이념을 바탕으로 하는 민족의 대학, 세계 속의 대학으로서의 사명을 다하는 데 두고 있다. 이에 따라 영남대학교는 민주교육의 근본이념에 따라, 학술의 심오한 이론과 그 광범위한 응용방법을 교수연구하며, 아울러 협동정신이 풍부한 지도적 인격을 도야함을 목적으로 하여 다음과 같은 교육목표를 세운다.
영남대학교 공과대학의 교육목표는「참된 인성을 바탕으로 창의력과 현장적응력을 가진, 산업현장에서 꼭 필요한 글로벌 공학인력의 양성」으로 정하고 있다(2001 공과대학 공학교육위원회 도출). 전국 중상위권 수능성적으로 입학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그들의 창의력과 적응력을 극대화하기 위한 교육을 집중적으로 실시함으로써, 졸업 후 산업현장에서 창의적으로 적응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으로 다음과 같은 세부 교육목표를 갖고 있다.
프로그램 교육목표 상위 교육목표 |
창의적이고 전문지식을 가진 엔지니어 |
현장적응 및 기술 개발 능력을 가진 엔지니어 |
글로벌 경제력 | |
---|---|---|---|---|
영남대학교 | 지도적 인격자 | ● | ○ | ● |
민족의 역사를 창조 | ○ | ○ | ● | |
기량을 갖춘 인간 | ● | ● | ● | |
생산교육 실시 | ● | ● | ◎ | |
창조적 학문활동 | ● | ○ | ◎ | |
인류문화의 창조 | ◎ | ○ | ○ | |
공과대학 | 봉사정신 | ◎ | ◎ | ○ |
국제화 교육 | ◎ | ◎ | ◎ | |
창의력을 배양 | ● | ● | ○ | |
실무능력 배양 | ● | ● | ○ |
● 관련이 큼◎ 관련이 어느 정도 있음○ 관련이 적음
본 프로그램에서는 3가지의 세부 교육목표를 수립하고 있으며 각 교육목표의 의미와 교육목표 달성을 위한 측정지표와 교육과정은 다음과 같다.
재료공학 분야의 창의적이고 전문지식을 가진 엔지니어의 양성
신소재공학 분야의 전문가가 되기 위하여 필요한 수학, 물리, 화학 등의 전공기초 학습을 바탕으로 소재분야 신기술 개발과 학문 연구에 필요한 창의력을 가진 엔지니어를 양성 하는 것을 목표로 하여 본 프로그램에서는 다음과 같은 교육 전략을 수립하여 시행하고 있다.
신소재 및 부품의 설계와 생산 교육을 통하여 현장 적응 및 기술 개발능력을 가진 엔지니어 양성
영남대학교의 창학정신의 또 다른 한 축인 “생산교육”을 강조하는 것으로 실험실습, 현장실습, 종합설계 등을 통하여 지역사회가 요구하고 있는 소재부품 분야의 현장적응력이 뛰어난 인재를 양성하고자 하는 것이다. 구체적인 추진전략으로 소재분야 현장실습 및 견학을 활성화 하고 종합설계를 통하여 소재부품설계 및 제조 관련 교육을 강화한다.
국제화 교육을 통하여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재료공학인력을 양성
세계화 시대를 선도할 수 있는 의사소통능력은 우리 말 및 외국어 발표력, 리포트 작성 능력, 의사소통능력을 포함한다. 이러한 능력 배양을 위해서 본 프로그램에서는 다음과 같은 교육 전략을 수립하여 시행하고 있다.
우리 공과대학은 2000년도에 최초로 한국공학교육인증원(ABEEK)의 시범 인증을 획득한 바 있다. ABEEK 인증은 한마디로 공학 교육에 대한 품질 보증 제도와 같은 것으로 전 세계적으로 확대되고 있으며, 인증을 받은 학생들은 향후 취업이나 외국 진출에 유리한 위치를 차지하게 된다. 그러나, 획득된 인증은 유효기간이 있기 때문에 향후 정기적으로 인증을 받기 위한 평가에 임하여야 하므로, 특히 ABEEK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와 적극적인 협력이 요구된다.
인증평가의 기본정신 |
|
---|---|
공학 교육 인증의 핵심요소 |
|
공학 교육 인증의 목적 |
|
평가요소 |
|
평가기관 |
|
워싱턴 협정 |
|
국제적인 추세 |
|
국내(ABEEK) |
|
우리대학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