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열기

 

교과목개요

교과목 이수체계도
2022학년 교과목 이수체계도
PROFESSIONAL ENGLISH (PROFESSIONAL ENGLISH) (2(2))

본 강좌는 학습자들이 실생활에서 필요한 기본적인 영어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한국인교수와 원어민교수의 팀티칭으로 진행되는 본 강좌에서 한국인교수는 기본적인 영어구조와 어휘, 실용적 표현들을 제공함과 동시에 문형 위주의 회화 연습을 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원어민교수는 이를 바탕으로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 회화 연습을 한다.

기초수학 (PRE-CALCULUS) (3(3))

수열, 함수의 극한, 연속함수, 유리함수, 무리함수, 초월함수등의 기본성질을 다루며 3차원 벡터 및 행렬의 기본성질을 공부한다.

기초화학 (BASIC CHEMISTRY) (3(3))

소개 :

  • 화학은 물질의 변화와 변화에 대한 원리를 다루는 기초과학의 일부임
  • 이공계열의 학문분야에서 다루게 되는 물질도 변화하는 존재에 포함
  • 따라서 21세기에 이공학 계열의 학생들에게 화학에 대한 기본 지식은 필수불가결

필요성 :

  • 화학은 자연과학의 중심이 되는 기초과학의 일부로서 물질의 성질, 조성, 구조 및 변화를 연구하는 학문
  • 우리의 생활과 밀접한 관계가 있음
  • 강좌를 통해 화학의 기본개념과 원리를 이해하여 과학적 사고를 배양하는 한편, 이공계 각 분야에 응용력 함양

목표 및 내용:

  • 화학분야의 기초적인 개념 즉 물질의 구성 및 변화 등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을 이해함
대학생활설계 (SEMINAR FOR ACADEMIC LIFE) (1(1))
  1. 강의 소개 대학생활을 시작하는 신입생이 대학생활에 잘 적응 할 수 있도록 지도교수의 지도, 적성검사, 진로탐색 및 상담을 통해 진로를 설계하고 효과적인 실천 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CRM(Career Road Map) 작성에 도움을 제공한다. (자기 분석, 성격유형검사, 진로탐색, 대학생활의 성공비결 지도, 진로설계 및 방향설정, CRM 작성(설계) 기법, CRM 작성 등으로 이루어지며, 수업은 지도교수가 지도학생들과의 반별 수업을 원칙으로 함)
  2. 수업목표 중간시험 이전에는 대학생활을 위한 동기를 부여하고, 학생 스스로가 자기분석과 성격유형(MBTI 또는 TCI)검사와 더불어 진로탐색(YAT검사)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경력관리와 시간관리를 통해 대학생활의 효율성 제고에 도움이 되도록 지도한다. 아울러, 학습법, 레포트 작성 전략, 학사제도 및 각종 교내프로그램 안내 등 대학생활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한다. 중간시험 이후에는 지도교수의 지속적인 상담을 통해 대학생활을 통한 진로 설계 및 방향을 설정할 수 있도록 지도하며, CRM 작성 및 실천 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실용중국어(I) (PRACTICAL CHINESE(I)) (2(2))

본 과목은 중국어를 처음 배우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과목이다. 중국어를 배우기 위해 가장 먼저 넘어야 할 산은 바로 중국어 특유의 발음이다. 중국어 발음에는 우리의 자음과 모음에 해당하는 성모와 운모 외에 성조라는 독특한 발음요소가 있다. 중국어 학습 초기 가장 어려운 점이 이 세 가지 생소한 발음 요소를 동시에 발음하는 방법을 터득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선 시작단계에서 중국어 발음방법을 확실히 숙지할 수 있게 할 것이다. 다음 단계로 넘어가서는 일상생활에서 가장 빈번히 사용되는 친근한 대화주제를 하나씩 주제별로 다룰 것이다. 아울러 중국어의 중요한 기본 문법 사항들을 하나씩 마스터 해나간다.

융복합글쓰기 (CONVERGENCE- AND INTEGRATION-BASED THINKING AND WRITING) (3(3))

21세기 생존을 위한 하나의 조건이자 창의 역량의 핵심 요소로 문제 분석 및 문제 해결 능력이 강조되고 있다. 본 강좌는 이러한 능력을 강화함으로써 지식과 정보를 수집·분석·가공하는 단계를 넘어서서 종합적으로 재창조하고, 나아가 말과 글을 통해 이를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통합적 문제해결 역량 즉 융복합적 창의 역량을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이 강좌를 통해 영남대학교가 추구하는 공성(共性), 즉 인간에 대한 공감 능력, 공동체에 대한 이해와 긍정성에 기반을 둔 공감각적 사고와 소통 능력을 함양하고자 한다. 궁극적으로 본 강좌는 ‘문제해결로서 융복합적 사고와 글쓰기’를 통해 창의적 지식 발달과 글쓰기 역량 강화를 지속적으로 도모하고자 한다.

일반물리(1) (GENERAL PHYSICS I) (3(3))

본 강좌는 뉴턴의 운동법칙에 기초한 역학(mechanics)을 중심으로 1-2차원에서의 힘과 운동, 등속 원 운동과 중력, 일과 에너지, 선 운동량, 각 운동량, 에너지 보존법칙, 퍼텐셜 에너지, 운동 에너지, 마찰, 강체와 회전 운동 등의 개념에 대해 다룬다.

일반물리실험(1) (GENERAL PHYSICS LABORATORY I) (1(2))

일반물리(1)의 교과과정에서 습득하는 역학과 열역학의 여러 현상을 실제 실험을 통해 이해한다.

일반화학실험(1) (GENERAL CHEMISTRY EXPERIMENT(I)) (1(2))
  • 일반화학의 이론을 경험적으로 익힘
  • 과학 / 공학 / 의약학/ 농학 등 이공계 전분야를 대상으로 함

목표 :

  • 화학에 관한 이론의 증명/발견 과정을 경험케 함으로써 과학적인 사고방법에 익숙하게 함
  • 과학적 이론의 적용과정을 체득
  • 실생활에서의 화학적 이론 적용
통계학(1) (STATISTICS(1)) (3(3))
  • 통계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통계적 사고를 함양시켜서 자연과학 및 사회과학을 위시한 사회 전반에 걸쳐 나타나는 통계자료를 이해하고, 여러 종류의 통계 데이터에 대한 분석능력을 갖도록 한다.
  • 데이터 정리 및 요약, 평균과 표준편차, 확률의 개념, 확률분포, 정규분포, 표본추출, 모평균의 추론 등을 통해 통계 분석의 개념을 이해하고, 다양한 응용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자 한다.
공학입문설계 (INTRODUCTION TO ENGINEERING DESIGN) (2(2))

공과대학 신입생들에게 구체적인 공학과목에 대한 강의 이전에 창의적인 문제해결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문제 정의, 아이디어 창출, 아이디어 평가, 아이디어 분석 및 개념설계 등에 대한 최소한의 이론과 설계 예제를 통한 실습을 수행함으로써 공학에 대한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한다. 글라이더 설계, big bridge 설계, 롤러코스터 설계, 레고 DACTA, 미로 찾기 로봇트, 연료전지 자동차, 구조물 설계 및 다양한 분야의 공학입문설계 프로젝트 등 다양한 설계과제를 팀 단위의 경쟁을 도입하여 운영, 평가함으로써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을 함양하며 팀웤, 의사소통 기술에 대한 교육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진다. 이 과목을 수강함으로써 신입생들에게 공학설계에 대한 흥미를 일으키고,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을 배양할 수 있으며, 지속적인 공학공부에 대한 동기부여가 이루어질 수 있다.

ACADEMIC ENGLISH (ACADEMIC ENGLISH) (2(2))

본 강좌는 학습자들이 실생활에서 좀 더 유창하고 정확한 영어의사전달 능력을 배양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한국인교수와 원어민교수의 팀티칭으로 진행되는 본 강좌에서 한국인교수는 학습자가 영어구조와 어휘, 실용적 표현들을 익히고 이를 활용하여 자유롭게 표현하는 연습의 기회를 제공한다. 원어민교수는 이를 바탕으로 학습자들이 실제 상황에서 좀 더 유창하고 명확하게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회화 연습을 한다.

미분적분학(1) (CALCULUS I) (3(3))

미분적분학(1)은 미분과 적분의 개념을 명확하게 이해시키고 계산능력을 키워서 이를 자연과학, 공학, 사회과학 등을 포함한 여러 분야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주요 학습내용은 함수의 극한, 연속성, 미분 및 적분과 그 응용, 무한급수 등으로 이루어진다. 수업목표는 기초과학과 공학을 포함하는 현대과학에서의 제반 이론을 이해하는 데 기초적인 도구로 활용되는 미분과 적분에 대한 기초이론을 학습하고 계산능력을 기른다.

생명과학입문 (INTRODUCTION TO LIFE SCIENCE) (3(3))

생명과학은 생명현상을 과학적인 방법론으로 연구하는 학문을 일컫는다. ‘생명공학’과는 다소 비교되는 것으로, 생명과 관련한 순수한 자연의 발견과 탐구가 주목적이다. 생명과학의 범주는 어느 자연과학이나 공학들과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넓고, 포괄적이다. 생명과학입문은 생명과학의 전반적인 내용을 생명과학 전공이 아닌 학생들이 포괄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기초를 제공하여 학생들이 생명과학의 중요 개념을 이해하고, 동, 식물, 미생물의 체를 구성하는 각 기관의 역할을 정확히 이해하며, 생명과학의 중심이 되는 이론을 이해하고 이를 생활 속에서 이용하거나 다른 학문에 적용할 수 있는 논리적 기반을 갖추도록 하는 것이다.

실용중국어(II) (PRACTICAL CHINESE(II)) (2(2))

본 과목은 중국어회화(I)을 이수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개설되는 과목이다. 학생들은 중국어의 기초적인 사항들을 숙지 한 상태이므로 약간의 심화된 표현과 어휘. 문법 등을 익혀 다양한 상황에서 중국어를 스스로 구사할 수 있는 응용력을 길러주는데 역점을 둔다.

일반물리(2) (GENERAL PHYSICS Ⅱ) (3(3))

정전기장, 축전기, 전위, 기본회로의 이해, 자기장과 전류, Faraday 법칙, 교류이론, 맥스웰 방정식, 광학 및 광학기계 등을 다룬다.

일반물리실험(2) (GENERAL PHYSICS LABORATORY Ⅱ) (1(2))

전자기 현상에 대한 개념을 실험을 통하여 확립하고 고학년의 수업에 응용성을 기른다.

컴퓨터프로그래밍및실습 (COMPUTER PROGRAMMING PRACTICE) (3(4))

컴퓨터 고급언어에 대한 이해와 프로그래밍 능력을 배양하여 화학공학에서 접하게 되는 복잡한 현상과 문제들을 원활하게 프로그램하고 풀 수 있도록 함.

행렬및행렬식 (MATRICES AND DETERMINANTS) (3(3))

사회과학이나 자연과학 그리고 공학의 많은 현상들을 수학적 모형으로 변형하면 여러 가지 형태의 방정식을 얻게 된다. 이들 방정식들 중에서 가장 흔히 등장하고 간단하게 풀 수 있는 방정식이 일차방정식이다. 일차방정식의 해를 연구하는 교과목이 선형대수학(linear algebra)이라 불리는 수학의 중요한 한 분야이다. 선형대수학은 최근 사회과학이나 자연과학 그리고 공학 등 여러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이 과목은 선형대수학의 기초를 공부하는 것이 목표이며 자연계열 또는 인문사회계열 학생들에게 선형대수학의 기초적인 개념들과 공간기하의 초보적인 내용을 이해시키고 응용력을 길러 장차 선형대수학을 배우지 않는 학생이라도 혼자서도 선형대수학을 공부할 수 있는 기초를 마련하며 향후 학생들의 전공학습에 도움이 되도록 하는데 목표가 있다. 주요 내용은 선형연립방정식의 행렬을 이용한 풀이, 역행렬의 계산, 행렬식의 정의와 응용, 벡터공간의 정의와 응용, 선형변환의 행렬표현, 행렬의 고유치와 대각화 등이다.

공학과경영 (ENGINEERING MANAGEMENT) (3(3))

현대의 기업들이 직면하고 있는 문제들을 중심으로 기업의 생존, 성장, 성숙, 쇠퇴에 이르기 까지의 과정을 통하여 기업의 사회적 위치에 관해 설명하고 기업의 창업, 경영 관리에 관한 내용을 수업한다.

물의과학 (THE SCIENCE OF WATER) (3(3))

이 강좌는 한정된 자원으로서의 물의 본질성, 즉 물이란 무엇인가? 그리고 물에 대한 모든 것을 탐구하기 위한 것으로 특히, 이수, 치수 및 물 환경 측면에서의 개념과 응용에 대해 다룬다. 물은 지구상에서 모든 생명체를 위한 필수원이기 때문에 남용하거나, 오용되거나, 무시되기에는 너무나도 가치가 높은 것이다. 또한 수량과 수질 두 가지의 측면에서의 적절한 물 공급의 가능성은 바로 인류의 존재를 위해서 필수적이다. 이 강좌로부터 학생들은 물과 관련된 다양한 분야에 관심을 가지게 될 것이며, 물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올바른 인식을 가지게 될 것이다. 본 강좌를 위해서 다양한 통계자료와 영상매체 등이 이용될 것이다. 이 강좌는 수자원환경 뿐만 아니라 물 관련 분야에 관심이 있는 많은 분야를 위한 길잡이가 될 것이다.

측량학및실습 (SURVEYING & PRACTICE) (3(4))

측지학개론, 최소자승법에의한 오차수정, 각종 측량기기의 사용방법과 이론, 트레버스, 삼각측량 및 면적계산 등 토목공학분야에 응용되는 내용 및 실습, 응용측량분야로서 도로노선측량, 하천측량 및 항공측량의 기초를 포함한다.

공업수학(1) (ENGINEERING MATHEMATICS I) (3(3))

공학을 전공하는 데 필요한 수학의 이론을 총괄적으로 다룬다. 이를 위하여 미분방정식, 연립미분방정식, 멱급수, Laplace 변환, 벡터의 미적분을 기본 축으로 학습하고 Fourier 해석과 편미분방정식의 기본개념을 다룬다. 토목공학 문제에 적용되는 미분방정식과 해법에 관련된 예제를 중심으로 수학의 응용에 초점을 둔다.

수치해석 (NUMERICAL ANALYSIS) (3(3))

공학적 계산 문제의 수치적 해석 방법에 대한 기초이론과 알고리즘, PC를 이용한 수치해석 프로그래밍 실습, 연립 1차 방정식, 비선형 대수 방정식, 수치미분 및 적분법, 상미분 방정식의 해법 등과 편미분 방정식 해법에 대한 초보적인 이론을 강의한다.

유체역학 (FLUID MECHANICS) (2(2))

유체역학에 대한 기초 원리와 흐름의 기본적인 해석방법을 학습하여 유체의 물리적 특성과 개수로 흐름, 관로 흐름 등 각종 흐름을 해석할 수 있는 능력 및 유체역학의 기반 지식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한다.

재료역학 (MECHANICS OF MATERIALS) (3(3))

변형체에서 발생되는 단순응력, 변형률, 재료의 역학적 특성, 탄성설계와 소성 설계, 원형축의 비틂, 보의 전단력과 휨모멘트, 보의 응력 및 설계, 조합응력과 Mohr 원 등이 다루어진다.

진로설계 (CAREER DESIGN) (1(1))
  1. 강의 소개 학생들이 입학 이후 설계한 CRM(Career Road Map)의 성과와 진로변경에 대해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상담 및 지도를 통해 피드백 함으로써 조기에 진로를 확정하도록 한다. 이 강좌는 수업이 진행되는 동안 학생들이 자기 분석과 취업역량을 분석함으로써 경력관리 방법을 습득하고 체계적으로 CRM을 다시 수정·보완·확정하도록 한다. 또한 학생들이 취업경쟁력을 갖도록 취업준비와 관련된 동영상 강의를 부교재로 활용한다.
  2. 수업목표 취업을 위한 지원서(이력서, 자기소개서, 입사지원서) 작성법을 비롯하여, 커뮤니케이션 및 프리젠테이션 스킬을 교육함으로써 재학생들이 실질적인 취업을 준비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경력관리를 통해 스스로 취업설계를 할 수 있게 도움을 제시하고, 더 나아가 지도교수의 상담 및 진로상담을 통해 졸업시까지 학년별 CRM을 체계적으로 작성(관리) 하게 한다.
수리학및실험 (HYDRAULICS AND EXPERIMENTS) (3(4))

유체의 정의와 물리적 특성을 다루고 유체의 정지상태, 운동상태에 대한 흐름을 기술하는 유체 정역학, 유체운동학에 대한 이론을 강의하고 응용 예제를 통해 이해력을 증진. 특별히 유체 중에서도 물을 중심으로 한 상사법칙, 차원해석, 정류·등류 흐름에 대한 간수로 및 개수로 기초이론, 연습문제 및 수리실험을 통하여 각종 수리현상에 대한 이해력을 배양.

건설재료및실험 (CONSTRUCTION MATERIALS & LABORATORY) (3(4))

건설재료의 성질과 구조물의 용도및 환경과의 관계들을 고려한 재료의 특성에 대한 실험법을 익힌다. 또한 건설 재료의 성질과 구조물의 용도 및 환경과의 관계들을 고려하여 재료의 사용과 그 특성들을 충분히 파악, 이해하여 건설재료의 적절한 사용을 연구한다.

구조역학(1) (STRUCTURAL MECHANICS I) (3(3))

구조물의 종류 및 판별, 하중, 평형방정식과 경계조건, 정정구조시스템의 응력, 변형 및 거동을 연구한다.

도로공학및실습 (HIGHWAY ENGINEERING) (3(4))

도로의 역사, 조사측량, 교통량조사, 차선수결정, 각종 기하구조 및 도로토공 등의 내용을 포함한 것으로서, 학생들이 도로공학분야 실무수행시 계획, 조사, 설계 및 시공에 유익한 정보를 제공함.

지형공간정보학및실습 (GEOGRAPHIC AND SPATIAL INFORMATION SYSTEMS) (3(4))

기초적인 원격탐사, 사진측량 및 GIS 과정을 학습한다. 학생들이 지형공간자료의 속성과 특성 및 이들 자료들의 응용 연산을 이해하도록 한다.

토목공학개론 (INTRODUCTION TO CIVIL ENGINEERING) (3(3))

엔지니어링 설계 및 창의적 문제 해결의 이론, 도구 및 기술뿐만 아니라 토목 공학의 설계 문제 및 관행을 소개. 이 과정에는 시설물 (예 : 댐, 다리 및 도로)에 중점을 둔 여러 가지 설계 사례가 포함. 프로젝트 설계는 기존의 건설 환경, 자연 환경, 경제 및 사회적 요인 및 예상 수명에 대한 고려뿐만 아니라 기술 접근법에 관련하여 강의.

토목전산 (CIVIL ENGINEERING COMPUTING) (3(4))

컴퓨터 프로그래밍과 수치 해석의 기본 개념을 소개하고 토목 공학 분야에서 이러한 주제의 중요성을 중심으로 강의한다.

토질역학(1) (SOIL MECHANICS I) (3(3))

이 과목은 흙의 생성 및 기본적인 성질, 흙의 분류, 점토광물의 구조와 특성, 유효응력의 개념, 흙 속으로 의 물의 흐름, 흙의 전단강도 등의 내용을 공부한다.

기술혁명과공학윤리 (TECHNOLOGICAL REVOLUTIONS AND ENGINEERING ETHICS) (3(3))

본 강좌는 현대의 주요한 규범윤리이론과 윤리적 문제해결 방식 및 바람직한 과학연구자 혹은 공학인이 갖춰야 할 품성을 교육함으로써, 과학연구자나 공학인으로 하여금 기술혁명 시대에 새롭게 등장하는 윤리적 문제들을 적절하게 다룰 수 있는 적절한 품성과 문제해결능력을 갖출 수 있게 한다.

구조역학(2) (STRUCTURAL MECHANICS II) (2(2))

정정구조해석을 바탕으로 부정정구조물의 거동과 해석법을 연구한다.

스마트건설관리 (CONSTRUCTION MANAGEMENT) (2(2))

본 과목의 강의는 학생들에게 계약, 공정관리, 원가관리 및 품질관리 등에 관한 이론과 실무를 습득시켜 합리적인 건설구조물 시공의 적용능력 배양.

토질역학(2) (SOIL MECHANICS II) (3(3))

이 과목은 지반내의 응력, 흙의 압축과 압밀이론, 흙의 다짐, 흙막이 구조물에 작용하는 토압, 비탈면의 역학적 안정 등에 대하여 강의한다.

기초수문학 (ELEMENTARY HYDROLOGY) (2(2))

물의 순환 요소인 강수, 증발산, 침투 및 유출의 이해 및 각 현상의 해석기법 소개.

철근콘크리트 (REINFORCED CONCRETE) (3(3))

철근콘크리트의 강도에 관한 이론적 배경을 설명하고 이를 바탕으로 각종 부재의 역학적 특징과 휨, 전단, 부착 및 정착설계법을 공부하고, 철근콘크리트의 균열 및 처짐 등 사용성에 관한 설계법과 기둥, 슬래브, 옹벽 확대기초의 설계법을 학습한다.

환경공학개론및실습 (INTRODUCTION TO ENVIRONMENTAL ENGINEERING) (3(4))

환경오염문제의 본질 및 전망; 수자원, 대기, 토양의 영향; 단위처리공정의 원칙과 설계; 부속장치의 선정 및 적용; 물리적 처리공정; 화학적 처리공정; 생물학적 처리공정; 슬러지 처리 및 처분; 상수처리장 설계; 하수처리장 설계; 고도처리; 고형 및 유해폐기물 관리

PS콘크리트 (PRESTRESSED CONCRETE) (3(3))

콘크리트의 재료적 성질과 긴장재의 재료적 특성의 이해를 기본으로 하여 프리스트레스 콘크리트구조의 기본원리 및 구조적 특성을 이해하고 설계방법의 습득을 주 학습목표로 한다.

상하수도공학및실습 (WATER AND WASTEWATER ENGINEERING ) (3(4))

물환경 관리, 법령 및 규제, 환경영향평가; 우리나라의 수자원 및 특성; 물의 이용과 폐수의 발생, 기본계획; 양수장; 상수관망설계, 부식제어; 하수관망설계; 오염제어공정의 기초; 수질요소(물리화학적 및 생물학적); 상수 및 하폐수처리 시스템; 중수도, 물 재이용 시스템

응용수문학 (APPLIED HYDROLOGY) (3(3))

유역내 지표수 분석 및 관리를 위한 설계강우량 산정, 단위도 분석 및 합성, 수리학 및 수문학적 홍수추적, 물수지분석 및 수자원계획, 수문모형화기법을 소개

전산구조해석 (COMPUTER STRUCTURAL ANALYSIS) (2(2))

구조물 해석기법, 즉 응력법과 변위법의 기본개념과 원리를 이해토록 하며 중첩의 원리를 이용한 강성도 및 유연도 방정식의 유도와 그의 적용방법을 학습토록 한다.

강구조공학 (STEEL STRUCTURES) (3(3))

강구조물의 특성, 사용범위, 건설동향 등의 일반적인 소개와 구조물의 구성 요소인 인장부재, 압축 부재, 횡부재, 보-기둥 부재, 용접 및 볼트접합, 강절, 활절, 반강절 연결 및 판형등의 구조적인 거동 및 설계시 고려할 사항을 다룬다.

공업교재연구및지도법 (TEACHING MATERIALS AND TECHNIQUES FOR ENGINEERING EDUCATION) (3(3))

공업계고등학교 공업관련 교과 및 인문계고등학교 공업 교과를 지도함에 있어서 학습지도계획, 학습지도안 작성법과 평가법, 수업방법, 지도상의 유의점 등 현장지도에 필요한 기본 내용을 강의함으로써 중등학교 교사로서 소양을 갖추며 교과지도의 실제경험을 쌓게 한다.

지반조사및토질실험 (SITE INVESTIGATION & SOIL TEST) (3(4))

지반조사 및 실내실험에 관하여 이론 및 실습을 수행한다. 지반조사는 시추조사, 시료채취, 표준관입시험, 콘관입시험, 프레셔미터, 베인시험, 물리탐사를 포함하며 조사결과에 대하여 분석기법을 학습한다. 실내실험의 경우에는 물리적 속성시험, 토질분류시험, 투수시험, 압밀시험, 직접전단시험, 삼축압축시험, 다집시험, CBR시험을 실습한다.

토목시공 (CIVIL ENGINEERING CONSTRUCTION) (3(3))

전반적인 건설산업에 대하여 이해시키며 건설장비, 토공 및 콘크리트 작업, 터널 및 지반개량공법 등에 대하여 이해와 응용능력을 배양시킴.

현장실습(토목1) (FIELD EDUCATION PRACTICEⅠ) (3(3))

토목공학 전반에 관한 현장실습, 현장에서 경험한 내용에 관해 보고서를 제출 하여야 함.

교량공학 (BRIDGE ENGINEERING) (3(3))

교량의 종류 및 역사를 시작으로 여러 가지 교량 형식중 판형교, 들보형교, 박스형교, 트러스트교 등의 해석 및 설계에 대하여 연구한다.

기초공학 (FOUNDATION ENGINEERING) (3(3))

얕은 기초의 지지력 및 침하, 전면기초의 지지력 및 침하, 수평토압과 옹벽의 설계등에 대하여 연구한다. 말뚝기초의 지지력 및 침하산정, 피어기초의 지지력, 버팀굴착, 널말뚝설계, 지반 개량공법 등을 학습한다.

콘크리트구조설계 (DESIGN OF CONCRETE STRUCTURES) (3(3))

이 과목에서는 콘크리트 설계기준에 근거를 둔 콘크리트 구조물의 설계법에 의하여 옹벽, 암거, 콘크리트 교량 및 특수 RC구조물의 실제 설계를 연구한다.

건설법규 (LAWS IN CIVIL ENGINEERING) (2(2))

도로, 농지, 하천 등 각종 사회기반시설의 인허가 관련 법규를 배우고 건설법규 관련 행정적 업무흐름 등 실무현장에서 당면하는 여러 건설 법규와 행정적인 업무절차에 대한 이해를 도모함으로서 건설실무자로서의 자질을 배양.

건설산업및취업전략 (INTRODUCTION TO THE CONSTRUCTION INDUSTRY AND JOB MARKETS) (3(3))

우리나라 건설산업 및 연구개발 동향에 대한 고찰을 통해 산업 현장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졸업 후 전문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자격증 및 취업관련 정보를 제공

공업교육론 (ENGINEERING EDUCATION THEORY) (3(3))

공업교육에 적용되는 교육이론과 산학협동교육, 진로 및 직업교육, 공업기술교육의 평가 등에 대해 강의한다.

창의종합설계(1) (CREATIVE ENGINEERING CLINICⅠ) (2(4))

학부과정에서 이수한 내용을 실제 상황의 건설프로젠트에 적용하여 한 프로젠트의 전과정을 경험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토목설계기법 (FIELD TECHNIQUES OF CIVIL ENGINEERING DESIGN) (3(3))

본 교과목은 산업체와 제휴하여 특강형식으로 운영함. 특히 토목설계분야에 관한 산업체의 최신기술과 경향을 중심으로 강의함.

하천설계 (RIVER ENGINEERING AND DESIGN) (2(2))

하천의 하도, 제방, 보, 호안, 어도에 대한 조사, 계획, 설계,시공, 유지관리와 관련된 이론과 설계기준을 학습하여 하천에 대한 기초적 전문지식을 습득하고 적용 및 설계예를 통하여 하천 실무 기술자로서의 능력을 함양.

현장실습(토목2) (FIELD EDUCATION PRACTICE Ⅱ) (3(3))

토목공학 전반에 관한 현장실습, 현장에서 경험한 내용에 관해 보고서를 제출 하여야 함.

건설신기술개론 (LATEST TREND IN CONSTRUCTION TECHNOLOGY) (3(3))

사회 및 건설산업체의 요구를 반영한 실무 중심의 교육체계 정립을 위해 건설산업의 미래전망과 전통적인 건설시공에 떠오르고 있는 장래 유망 신기술 에 대한 동향과 이해도를 높이고자 하는 목적으로 개설

건설현장관리기법 (FIELD TECHNIQUES OF CONSTRUCTION SITE MANAGEMENT) (3(3))

본 교과목은 산업체와 제휴하여 특강형식으로 운영함. 특히 토목건설현장에서 발생되는 현장관리기법을 중심으로 최신의 경향과 신기술을 중심으로 강의.

공업논리및논술 (LOGICAL THINKING AND WRITING SKILLS IN ENGINEERING) (2(2))

공업계 교직과목을 이수하는 학생들에게 필요한 논리적 사고력과 이를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함양하게 한다.

자연재해설계 (DESIGN OF HYDRAULIC STRUCTURES) (2(2))

수공구조물의 재현, 설계, 평가 등에 필요한 수문학적, 수리학적 설계기법 소개 및 실제에의 적용을 통한 응용능력 배양.

전산지반공학 (COMPUTATIONAL GEOTECHNICS) (3(3))

토질역학과 지반공학분야의 컴퓨터 활용과 해석을 학습한다. 스프레드 쉬트를 이용한 실내시험 및 지반조사자료의 분석을 통하여 토질역학의 개념을 이해한다. 토질역학 및 기초공학의 이론을 이용하여 해결할 수 있는 1차원 압밀, 옹벽, 굴착, 말뚝, 사면안정 문제 등을 중심으로 해석 예제를 수행한다. 유한차분해석의 개념을 학습하고 간단한 2차원 투수문제 해석을 수행하며, 지반공학문제의 유한요소해석 사례에 대한 소개를 한다.

창의종합설계(2) (CREATIVE ENGINEERING CLINIC Ⅱ) (2(4))

학부과정에서 이수한 내용을 실제 상황의 건설프로젠트에 적용하여 한 프로젠트의 전과정을 경험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해안공학 (COASTAL ENGINEERING) (2(2))

파랑, 풍파, 쓰나미, 조석 및 해류 등 파의 현상에 대한 이론 및 해안, 항만 등 해양구조물 설계 및 유지관리에 대한 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