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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공학

연구분야

도로공학 (Road Engineering)

분야소개

도로는 국가의 발전에 매우 큰 영향을 주는 중요한 사회간접자본시설(SOC)입니다. 도로공학은 도로의 계획(Road Program), 설계(Design), 시공(Construction) 및 포장도로 유지관리(Pavement Maintenance Management)의 총체적인 내용을 포함하는 광범위의 학문 분야입니다. 도로는 기본적으로 정부의 예산 또는 국민의 세금으로 건설되므로 투자된 비용(Cost)에 대한 얻을 수 있는 이익(효과)(Benefit)을 최대화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도로설계는 주로 차량하중과 포장체(Pavement)와의 상관관계로부터 응력-변형관계(Stress-Strain Relation)를 규명하여 적절한 포장체(단면)를 구성하는 것입니다. 또한 도로 포장체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차량하중, 온도 및 기후 등에 의해 파손이 발생하며 시간에 따른 포장의 파손형태를 평가하고, 이에 대한 적절한 보수보강공법을 정의하여 포장의 내구성 및 안정성을 같은 수준으로 유지하는 것이 도로공학의 궁극적 목표입니다.

연구실 정보

도로공학연구실 (The Road Engineering Laboratory)
도로공학연구실 정보성명, 전공, 연구실, 전화, 이메일, 홈페이지로 이루어진 건설관리혁신연구실 정보를 보여주는 표
성명 전공 연구실 전화 이메일 홈페이지
조규태 도로공학, 토목시공 건설관 217호 053-810-2410 gtcho@ynu.ac.kr 연구인력정보

연구실 소개

영남대학교 도로공학연구실에서는 도로의 계획, 설계, 시공 및 유지관리와 관련된 내용을 주요 연구대상으로 중점 연구하고 있으며, 연구 결과가 국가의 효율적 예산집행에 일익을 담당하는데 일조하고자 합니다.

  • 아스팔트 포장공학, 건설재료공학, 도로포장 설계
  • 아스팔트 포장체의 소성변형 파손모형 개발
  • 아스팔트 포장재료 물성 정량화 (배합설계, 동탄성계수 등)
  • 포장의 성능개선 (Improving Pavement Performance) 연구
  • 도로포장공학관련 각종 연구 및 신소재 개발
  • 저탄소 준고온 아스팔트포장 개발
건설시스템공학과 졸업 후 진로

건설시스템공학과 졸업 후 진로

  • 공무원 진출
  • 건설업체 진출
  • 엔지니어링 업체 진출
  • 국영기업체 진출
  • 연구소
도로공학 이미지
교량상판접착층방수층하층(레벨링층)(35~40mm)택코우트상층(마모층)(30~35mm)표면처리층줄눈구조물배수관
콘크리트 포장시멘트 콘크리트 포장과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을 하중전달, 표층, 기층, 보조기층으로 설명한 표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
(1)하중전달
  • 교통하중을 콘크리트 슬래브가 직접지지
강성포장 응력분포

강성포장 응력분포

노상하부 보조 기층상부 보조 기층표층(slab)
  • 교통하중

    표층 → 기층 → 보조기층 → 노상으로 확산 분포

연성포장 응력분포

연성포장 응력분포

노상보조기층기층표층
(2)표층
  • 교통하중에 의해 발생응력을 휠저항으로 지지
  • 교통하중을 일부 지지, 하부층에 전달
  • 표면수 침투방지
(3)기층
  • 표층에 포함
  • 하중을 분산시켜 보조기층에 전달
(4)보조기층
  • Slab에 대한 균일한 지지력 확보
  • 줄눈 및 균열부의 우수침투 및 Pluming현상 방지
  • 균등, 안정적인 영구적 지지력 제공
  • 상부층에서 전달된 교통하중을 일부지지 노상으로 전달
  • 포장층내 배수 기능 담당
  • 미립질 침투 방지 및 동결작용 최소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