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열기

 

환경공학

연구분야

환경공학 (Environmental Engineering)

분야소개

환경공학은 인간과 생태계의 건강과 자연환경의 질적 향상을 위해 이와 관련한 다양한 환경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모든 자연과학과 공학적 원리를 적용하는 응용과학기술이다. 안전한 물 공급을 위한 최선의 솔루션은 수질오염을 혁신적으로 줄이고 물관리 방식을 효과적으로 개선하는 것이다. 환경공학자는 상수과 하수 시스템, 수질관리 및 폐기물 관리 등 다양한 환경문제에 관하여 탐구하고 지속가능한 공학적 해법을 제시한다.

연구실 정보

환경공학연구실(WEBNET, Water-Energy-Bio-Nano nexus Environmental Technology)
환경공학연구실 정보성명, 전공, 연구실, 전화, 이메일, 홈페이지로 이루어진 환경공학연구실 정보를 보여주는 표
성명 전공 연구실 전화 이메일 홈페이지
안영호 환경공학 건설관 220호 053-810-3511 yhahn@ynu.ac.kr The WEBNET

연구실 소개

WEBNET 연구진은 물, 신재생 에너지 그리고 지속가능발전을 위해 필요한 환경과학과 공학에 관심이 있습니다. 연구의 초점은 지속가능한 환경인프라를 달성하기 위한 물-에너지-바이오-나노 융합환경기술입니다. 연구진들은 바이오(수소, 메탄) 에너지 회수, 전기화학적 분해(MEC/MFC), 고친수성 자가세정 나노복합 분리막, 세균분해바이러스를 이용한 유해균(다제내성균과 녹조 남세균)의 방제 및 유해염소화합물의 혐기성 환원탈염소화 등 다양한 첨단 환경기술을 개발하였습니다. 현재 수행 중인 연구는 난분해성 미량오염물질의 제거와 안전한 재이용수 생산과 관련한 것으로 주요 세부과제로는 자가치유 분리막, 광분해 고도산화, 전기화학적 에너지 회수 그리고 세균분해바이러스의 공학적 응용 등 요소기술 및 통합형 첨단기술 개발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연구진(2020 기준)은 연구교수 4인, 포닥 2인, 박사과정 4인 및 석사과정 2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환경공학 이미지